재활치료

프로그램

Home :: 프로그램 :: 재활치료

재활치료
재활치료 음악의 리듬적인 요소와 반복되는 패턴을 이용하면, 재해, 사고, 수술 후의 재활 치료나 파킨슨 병이나 근 위축증 등의 질환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현재 이 분야는 아직도 많은 부분들에서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만 음악치료 중에서도 아주 빠르게 발전되고 있습니다. 다음에 소개되는 RAS는 이 분야의 여러 가지 테크닉 중의 한가지입니다.

음악을 이용한 보행 개선 훈련 (RAS)

RAS란 Rhythmic Auditory Stimulation 의 약자로, 음악의 리듬적인 요소를 이용해 보행개선 프로그램에 보조치료로써 이용되는 신경학적 음악치료 (Neurologic Music Therapy) 중의 한 테크닉입니다 (참고: http://www.colostate.edu/Depts/CBRM/).

이 테크닉은 Colorado State University의 음악치료 연구실인 Center for Biomedical Research in Music 에서 10년 전부터 연구되기 시작하여, 90년대 중반부터 그 결과가 발표됐으며, 99년 10월 그 첫번째 Workshop이 Colorado State University에서 열렸었습니다.

RAS는 우리나라의 뱃노래를 연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뱃노래는 6/8 박자로 구성되며, 네 번째 비트가 강조되어 있습니다. 이 노래는 ‘약약약강약약’으로 노를 저을 때의 팔의 움직임과 일치됩니다. 즉, 우리 선조들은 음악을 이용해 자연스럽게 힘의 강약을 조절하면서 쓸데없는 노동력의 낭비를 막았습니다.
이렇게 단순하고 반복적인 노동을 하면서 부르던 노동요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여러 문화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문화 속에 녹아 있는 이런 ‘정상인들과 음악과의 관계’는 알게 모르게 이미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만, 정상적인 보행이 힘든 분들에게는 어떤 효과가 있는지는 지금 막 연구되기 시작했습니다.

ADHD 부주의 우세형 아동들은 주의집중이나 주의의 선택적 요소에서 더 많은 문제를 가지며, 정보처리에서 느리고, 기억인출에서 문제를 가지나 ADHD 혼합형 아동들은 지구력, 억제뿐 아니라 작동기억에서 더 많은 문제를 보인다고 합니다.

연구 논문 : "Effect of Rhythmic Auditory Stimulation on Gait Performance i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