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란? 정서행동장애는 그 동안 행동장애, 사회 부적응, 정서장애 등 여러 가지 용어로 표현되어 왔으며, 한 마디로 명확하게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현재 우리 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 제9조 2항 진단∙평가 기준에는 정서장애아를 다음과 같이 6개의 개념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아동의 정서행동장애의 몇 가지 관련요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유전 및 생물학적 요인: 유전성 질병, 타고난 성격, 선천성 장애, 타고난 기질 및 건강상태

  • 가족관련요인: 부모의 정신병적 요소, 양육 형태, 가족관계 요소

  • 사회 문화적인 요인: 문화적 요소, 물리적 환경, 사회경제적 요소, 사회적지지 요소

  • 후천적 질병 및 상해: 불의의 사고, 신체건강관련 요소, 의료관련 질병

정서행동장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한 가지 원인이 그 아동의 문제행동의 주체가 된다는 확신을 가지기가 어렵습니다.

그 다양한 원인들은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 생물학적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반사회적 아동이나 신경질적인 아동들을 살펴보면, 신체적으로 허약체질이거나 이상체질, 혹은 과민체질의 경향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아동의 선천적 기질 자체가 아동 문제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첫째로, 생물학적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반사회적 아동이나 신경질적인 아동들을 살펴보면, 신체적으로 허약체질이거나 이상체질, 혹은 과민체질의 경향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아동의 선천적 기질 자체가 아동 문제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셋째는 성격적 요인입니다.
정서장애와 성격과의 상호관련성은 많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정서행동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을 연구한 결과, 유아기에 신경질적이고 감수성이 강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은 환경적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어린 시기의 부모와의 관계는 아동이 행동방식을 배우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때에 부모의 비일관적 양육태도, 지나친 체벌, 자녀와의 친사회적 활동의 부재, 무관심 등 불리한 양육환경은 아동의 초기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주거지의 인근 환경이나 가정의 경제환경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며, 인구이동이 많은 지역이나 상업∙공업지역 같은 지역사회의 환경도 발달상 장애가 되는 환경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학교는 아동들이 가정 외에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곳으로써, 학업실패, 적절한 행동에 대한 불명확한 규칙들과 기대, 비일관적이고 처벌적인 훈육, 비효율적 교육, 집단생활에 대한 부적응, 또래관계의 부조화 등도 아동의 문제행동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내면화 행동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친구를 사귀어 노는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고, 백일몽과 환상에 자주 빠지며, 일부 아동은 이유없이 사물을 두려워하거나, 자주 아프다고 호소하며, 우울에 쉽게 빠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은 반사회적 아동들보다 교사를 덜 방해하므로, 쉽게 눈에 띄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정서행동장애아들은 일반아동에 비하여 평균 이하의 지적 능력을 지니는 경향이 있습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많은 정서행동장애 아동들은 IQ 검사에서 학습지진아 또는 경도 정신지체의 범주에 속하는 점수를 받았다고 하나, IQ 검사는 단지 아동이 특정 과제들을 얼마나 잘 수행 하는지 만을 측정할 뿐 실제로 지능이 낮다는 것은 아닙니다.
정서장애아동들은 부적절한 행동 때문에 과거에 검사에 나오는 과제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차단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정서행동장애아들은 대부분 학급에서 낮은 학업성취도를 보이고 있고, 많은 아동들이 학습장애를 복합적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아이들은 학급에서 친구를 사귀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비행동장애 학생과 행동장애 학생들 간의 사회적 관계를 비교한 연구에 따르면, 행동장애학생이 타인에 대한 공감수준이 더 낮고, 교육활동에 덜 참여하며, 친구들과 접촉하는 빈도가 더 적고, 질적 관계가 더 낮다고 합니다

정서행동장애의 치료적 접근

(1) 통찰지향치료는 정신분석적이고 비지시적이며 아동중심의 치료방법입니다.
이 치료법에서는 분노, 거절, 죄책감 등을 경험한 아이들이 치료사의 이해와 배려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통찰지향치료의 목적은 아동이 자신의 문제행동에 대한 통찰력과 자기이해를 향상시켜 문제행동을 줄이고 새로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2) 놀이치료는 아동들이 그들의 무의식적인 생각이나 행동들이 흘러나와 스스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감정적으로 학대나 무시를 받은 아이들에게는 사려깊고 섬세한 어른과의 상호작용을 제공함으로써 아이의 발달을 돕습니다. 아이들은 성적학대, 형제자매와의 갈등 등 말로 얘기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자유놀이나 소그룹 활동 등을 통하여 표출하기도 합니다.

(3) 집단심리요법은 주로 청소년들을 위해 많이 쓰입니다.
여기에서의 치료사의 역할은적절한 행동을 보여주는 역할 모델을 수행하며,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을 협조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도와주고, 위축되어 있는 아이들이 보다 외향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격려하는 것입니다.

(4) 행동치료에서는 행동수정을 위한 정적/부적강화, 모델링, 토큰사용체계, 차별적 강화 등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그 외에도 부부심리치료나 가족심리치료, 약물요법 등도 정서행동장애 아동들의 치료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서행동장애와 음악치료

음악이 가지고 있는 여러 요소들은 정서행동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훈련된 음악치료사들은 이러한 요소를 이용하여 활동계획을 세움으로써 아동들이 음악적 경험을 통해 비음악적인 행동이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먼저, 음악의 리듬, 순서, 구조 등은 현실과의 연결 고리를 학습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음악의 시간순차적(sequential)인 특징을 사용하여, 일상생활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의 올바른 순서, 적절한 행동의 순서 등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은 효과적인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느낌이나 생각을 말로써 표현하는 것이 어려운 아동들에게 사회기술 향상을 위해 효과적 수단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음악이 긍정적 자극제로서 매우 효과적인 수단임을 이용하여, 아동들은 악기연주, 노래 부르기, 율동, 작곡 등을 통해 타인과의 적절한 관계 혹은 충동을 제어하는 방법 등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그룹 구성원들과 함께 드럼 즉흥연주를 하면서 서로 모방하기도 하고, 반주를 해 주기도 하며, 주리듬을 변주하는 활동 등을 통해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 등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은 인간의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도구 중 하나이므로, 음악감상이나 명상, 가사분석, GIM 기법 등을 통해 우울함, 분노, 화를 줄이고 동기화나 안정을 증가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실례로, 새로운 물체에 대해 심한 공포를 가지고 있는 아이에게 새로운 악기를 제시했을 때, 처음에는 수동적으로 악기의 모습을 보거나 소리를 들어보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만져보거나 직접 연주하기 등의 보다 능동적인 활동 등을 단계적으로 제공하여, 아이가 서서히 새로운 물체에 대한 공포를 줄이고 마침내는 물체 뿐만 아니라 낯선 사람, 새로운 경험에 대한 공포를 줄이는 것까지 확장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위에 제시한 활동 외에도 여러 음악활동들을 통해, 보다 바람직한 정서표현 향상이나 부정적인 자아형성의 감소, 기초 학습 능력 향상, 문제해결 능력/의사결정 능력의 향상 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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