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ADHD)

치료대상자

Home :: 치료대상자 ::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ADHD)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ADHD)
ADHD의 특성 ADHD아동의 35%에서 60%는 7세 이후에 반항성 장애(ODD)의 진단기준을 충족시키고, 30%에서 50%는 품행장애의 기준을 충족시키고, 15%에서 25%는 성인기에 반사회적 성격장애로 진단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불안장애, 기분장애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양극성 장애(조울증)와의 연관성은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ADHD 아동들의 19%에서 26%는 적어도 한 가지 유형의 학습 문제를 가지는데, 지능에 비해 읽기, 산수나 철자법이 많이 뒤떨어진다고 봅니다. 특히 ADHD는 낮은 언어지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ADHD 아동들에게 약물은 이들의 부정적인 행동을 감소시키고 이런 변화가 부모의 행동 또한 감소시키는 것 외에도 일반적인 가족기능 향상에 긍정적인 도움을 준다고 봅니다.

ADHD의 원인 및 역학

ADHD의 원인으로 완전한 필요충분조건을 가진 것은 없지만,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은 생물학적인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이 원인들은 대뇌발달이나 대뇌 기능과 관련이 있거나 또는 이들에 대해 직접적인 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전적 요인, 환경적 독소에 의한 영향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ADHD 부주의 우세형 VS ADHD 혼합형

오늘날까지의 연구들에 의거하여 DSM-IV(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 Fourth Edition)에서 ADHD를 ADHD 부주의 우세형과 ADHD 혼합형으로 구분합니다.

ADHD 부주의 우세형 아동들은 주의집중이나 주의의 선택적 요소에서 더 많은 문제를 가지며, 정보처리에서 느리고, 기억인출에서 문제를 가지나 ADHD 혼합형 아동들은 지구력, 억제뿐 아니라 작동기억에서 더 많은 문제를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ADHD 부주의 우세형 아동들은 ADHD 혼합형 아동들보다 더 근심이 많고, 불안장애와 다른 기분 장애를 가질 가능성이 더 크며,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수줍고, 말이 적거나 걱정이 많지만 정신의학적 문제와 손상은 훨씬 덜 가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반면 ADHD 혼합형은 더 공격적이고, 말을 듣지 않고, 더 반항적이며, 반항성 장애나 품행장애를 가질 가능성이 더 크고, ADHD 부주의 우세형을 가진 아동들보다 또래들로부터 더 자주 거절을 당합니다.
이는 청소년기의 비행과 물질사용과 남용, 학교정학 및 퇴학과 관계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진단기준과 관련된 쟁점

DSM-IV에 제시된 ADHD의 기준을 보면 ADHD 증상을 적어도 6개월 동안 가지고 있어야 하고, 그 정도가 발달적으로 정상이 아니어야 하고, 7세 이전에 나타나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부주의 9항목 중에 6항목에서 발달적으로 부적절하다고 진단되어야 하고, 과잉활동-충동행동 9항목 가운데 6항목 이상에서 진단되어야 합니다.

두 증상의 목록 하나 또는 모두에서 기준이 충족되는지에 따라 부주의 우세형, 과잉활동-충동 우세형, 그리고 복합형으로 ADHD 유형의 진단이 결정됩니다.

사회계층간의 차이는 보이지 않으며 인종, 문화, 국가적 쟁점 면에서는 연구의 소지가 남아 있는 것으로 봅니다.

ADHD와 관련된 잠재적인 원인은 생물학적 원인, 즉 대뇌발달이나 대뇌 기능과 관련이 있거나 또는 이들에 대해 직접적인 효과를 갖는 것으로 봅니다.

이외에도 유전적 요인이나 환경적 독소 (납에 의한 노출, 출생 전 알코올이나 담배에 노출)에 의한 영향을 받는다고 보는 보고가 있으나, 좀 더 신중할 필요는 있습니다.

ADHD를 위한 음악치료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주의력”을 증대시키기 위한 활동들이 필요합니다.
과제가 주어졌을 때 초기 집중(초점)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은 범위 내에서 음악 및 활동에 변화를 주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노래는 아동에게 특정 행동을 수행하도록 하며, 리듬악기 연주, 움직임, 가사의 변화 혹은 운율의 한 마디를 추가하여 노래 부르고 답하는 활동 등을 통하여 아동에게 동기부여를 하도록 합니다.
또한, 소리, 음색, 멜로디의 변화 등을 수반한 변주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음악은 아동에게 그 자체로도 참여의 기쁨을 제공하기 때문에, 노래 안에서 작은 변화를 주는 것은 아동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단, 세션 전체가 아닌 짧은 시간 동안의 수행을 통하여 총체적으로 세션 시간의 대부분에 아동의 참여가 유지되도록 합니다.
주의력을 첫 단계인 “초점”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면, 그것을 계속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리듬 도구를 하나 찾아서 특정 리듬을 정한 다음, 그것을 가능한 한 오랫동안 연주하려 노력해 봅니다.
시계나 타이머, 혹은 음악을 사용하여 리듬을 얼마나 오래 지속할 수 있는지 추적하고, 이 연습을 치료사나 그룹구성원들과 함께 하여 흥미를 유발하도록 합니다.

ADHD 증상을 가진 많은 아동들은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들이 성공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그에 대한 보상을 충분히 받을 수 있게 해 주어야 합니다.

음악활동은 이러한 기회를 제공하는 데 이상적인 도구입니다.

리틀 몬스터 대학교수가 된 ADHD 소년

more

허클베리핀 길들이기 :
허클베리핀이 주의력 결핍
아동이라는 정의아래
현대적 해적으로 씌여진 책

more